16GB VRAM을 가진 AMD 라데온 RX 'Big Navi' RDNA2 2020 4분기 출시 예정이다. 16GB VRAM을 가진 AMD 라데온 RX 'Big Navi' RDNA2 2020 4분기 출시 예정이다.
16GB VRAM을 가진 AMD 라데온 RX 'Big Navi' RDNA2 2020 4분기 출시 예정이다.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6GB VRAM을 가진 AMD 라데온 RX 'Big Navi' RDNA2 2020 4분기 출시 예정이다.

하드웨어 /AMD 그래픽카드

by 함께하는 Storm, Hong 2020. 7. 23. 15:58

본문

AMD 차세대 Radeon RX 매니아 그래픽 카드에 전원을 공급한다고 전했습니다. AMD Big NAVI GPU (빅 나비 그래픽카드)에 대한 내용이 공개되었습니다. 내용은 Chiphell의 wjm47196에 의해 RDNA 2 그래픽 카드의 개발 방식과 사양의 전반적인 내용이 공개되었습니다.


AMD Radeon Rx 'Big Navi'는 16GB VRAM 용량이 특징, 2020년 4분기 출시될 것 예상


Wjm47196은 Navi 10 GPU (그래픽카드) 에 RTX (Ray Tracing)이 없으며 RTX 2080 성능을 목표로 삼을 것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또한 AMD는 CES 2020에서 RDNA 2 및 GPU 로드맵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며, Pollaris 30 Radeon Rx 590)은 2018년 4분기에 출시될 예정이며 2019년 1분기에는 Radeon VII 및 7nm Navi 메인 스트림 카드가 출시될 것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Wjm47196은 이에 대한 내용은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이이 그가 올린 글을 다루는 유일한 이유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최신 정보에서 Wjm47196은 플래그십 Radeon Rx 'Big Navi' 그래픽 카드의 몇 가지 사양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카드의 생산/ 개발 진행 상황에 관해 설명했습니다. 


AMD Radeon RX 'Big Navi' 16GB GDDR6 VRAM 을 지원한다.


Bing Navi 그래픽 카드는 16GB VRAM 용량을 가질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이는 Navi GPU 기반으로 기존의 Radeon Rx 5700 XT 그래픽 카드의 VRAM은 두 배라고 말했습니다. 어떤 유형의 메모리 아키텍처가 적용 될지는 언급되지 않았지만 HBM2 (e)가 아닌 GDDR6 인터페이스를 가리키는 384비트 버스 인터페이스를 언급했습니다. 

NVIDIA Ampere 라인업과 병렬로 진행되고 있다는 정보가 나옴에 따라 그래픽카드에 들어갈 GDDR6 (X) 다이 솔루션이 들어갈 것으로 언급됨에 따라 AMD는 메모리 제조업체의 더 빠른 GDDR6을 사용할 것이라 예측했습니다. 그러나  GDDR6X는 생산 중이거나 주요 DRAM 제조업체 (GPU 회사와의 NDA로 인수한 것일 수 있음을 암시하는 이야기 했습니다.)에 의해 등재되지 않았으므로 해당 정보는 그저 소문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좋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런데도 기존 GDDR6 솔루션으로 최대 18.00 Gbps의 속도를 달성 할 수 있으며, 1세대 Navi 카드에 탑재 된 14 Gbps 다이에 비해 대역폭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16Gbps에서도 384bit 버스 인터페이스는 768GB / s의 대역폭을 제공하고 18Gbps는 864GB / s의 총 대역폭을 GPU에 제공한다고 합니다.


AMD Radeon RX 'Big Navi' 그래픽 카드 샘플 드라이버 검증을 한 Test 진행


Big Navi GPU의 개발 진행 상황과 관련하여 드라이버 개발을 위해 첫 번째 유효성 검사 샘플이 최근 상하이로 이동했습니다. 이러한 일이 벌어지는 동안 미국에 위치한 AMD 엔지니어는 아직 Big Navi GPU의 최종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중국에있는 제조사 및 테스트 랩을 방문하지 않았다고 알려졌습니다.다즉, Big Navi 그래픽 카드의 성능에 대한 이전의 모든 소문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단순히 추측이었습니다.


AMD Radeon RX 'Big Navi' 그래픽 카드 2020년 4분기 출시 예정


제조 및 설계 프로세스와 관련하여 AMD는 아직 Big Navi PCB 설계를 완료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제조를 위한 툴킷도 아직 준비되지 않았으며 과거에는 부정확한 성능 정보를 보여줬습니다.  AMD는 향후 2주 안에 Big Navi 그래픽 카드의 PCB를 위한 첫 번째 디자인 리소스를 주요 AIB 파트너에게 보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정보들을 보면 AIB는 Big Navi (빅 나비)에 맞춤형 디자인을 내놓을 것으로 알려지며 출시 시기를 놓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엔비디아는 차세대 암페어 GPU 라인업을 위한 맞춤 디자인이 정보가 루머로 공개었습니다. 이전에 정보가 10월 말 이나 11월 초를 가리키면서 2020년 4분기에 출시될 것을 예측 아니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2020년 9월 플래그쉽 나비에 앞서 먼저 출시되는 플레그쉽 엔비디아 (NVIDIA) 암페어 GPU


Wjm47196은 NVIDIA의 그래픽카드 출시가 9월에 이루어 질 것으로 보고 소비자 공간에  먼저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말을 했습니다. 이는 최소한 빅 나비가 Ampere GPUs (암페어 그래픽카드) 보다 한 달 늦을 것이라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아직까지 아무것도 정해진 내용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정보를 토대로 많은 매니아들이 기다리는 ADM의 Big Navi Radeon RX 그래픽 카드에 대한 통찰력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AMD Radeon RX Navi 2X 데스크탑 GPU에 대한 정보


AMD는 자사의 RDNA 2 GPU가 Zen 1을 통해 제공되는 Zen 2와 같은 1 세대 RDNA GPU와 유사한 성능 향상을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최초의 RDNA GPU는 GCN 아키텍처보다 와트 당 성능이 50 % 향상되었습니다. RDNA 1과 동일한 성능을 발휘하여 와트 당 성능이 추가로 50 % 향상되었습니다.


추가로 AMD가 공개한 로드맵에 따르면 RDNA 2 GPU는 새로운 GPU 아키텍처의 일부가 될 수 있는 세 가지 주요 특징에 대하여 이야기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와트당 성능의 향상입니다. 이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한 것이라 말했습니다. AMD는 TSMC의 7nm 공정에서 더 진보된 7nm 공정 노드로 전환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새로운 공정 노드를 통해 새로운 GPU 트랜지스터의 효율을 높이는 동시에 전체 크기를 줄이고 AMD의 훨씬 더 작은 패키지에 많은 성능을 주입할 수 있게 된 것이 주요했습니다.

와트당 성능을 50% 향상시킨 주요 변화는 설계의 복잡성과 전환 전력 및 클럭 속도의 증가 등 물리적 최적화를 줄이는 개선 및 로직 향상의 기능으로 개선된 클럭당 (IPC)를 갖춘 재설계된 마이크로 아키텍처가 포함되어있습니다. 

AMD는 RDNA 2 GPU가 VRS (Variable Rate Shading) 및 하드웨어 가속 레이 트레이싱 (RTX, Ray Tracing) 기능을 제공한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AMD는 튜링 기반의 GPU 지포스 RTX 그래픽 카드를 언급하면서 이 기술을 먼저 선보인 엔비디아와 경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와 소니(Sony)의 새로운 콘솔이 출시되면서 AMD는 차세대 게임 타이틀에 통합 할 수 있도록 자체 최적화 프레임 워크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MD는 또한 최근 하드웨어 가속 레이 트레이싱을 활용 하여 Microsoft DXR 1.1 (DirectX 12 API Ultimate) 데모를 실행하는 RDNA 2 GPU를 선보였습니다. 이에 레이트레이싱 Ray Tracing에 대한 AMD의 접근 방식은 단순히 개발과 신속한 채택과 제공이라는 것을 이야기하며 대다수 게임 개발자들이 집중과 노력을 하는 콘솔을 통해 가능할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최근 루머중 AMD의 고급 RDNA 2 GPU 라인업만의 하드웨어 레벨에 레이트레이싱 기술을 적용하고 엔트리급과 메인스트림 라인에 대해 NVIDIA가 튜링 그래픽 카드의 Geforce RTX와 GTX 라인을 구분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유사한 성능 효율성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암시했습니다. 


AMD 2020 프레젠 테이션에서 나온 이야기


올해 새로운 RDNA 2 GPU 기반 Radeon RX 고급 제품군과 7nm RDNA 리프레시 제품군이 올해 출시될 것이라고 이미 이야기했었습니다.  프리젠 테이션에서 "Navi 2x"라인업은 위에서 아래로 확장될 것이며,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1 세대 RX 그래픽 카드보다 두 배의 성능 효율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되었습니다. AMD의 CFO 인 데이비드 쿠마 (David Kumar)는 PC 플랫폼용 RDNA 2 GPU 기반 Radeon RX 제품에 대해 약간의 조명을 비췄으며, PC가 먼저 Big Navi (Halo) 그래픽 카드 형태로 새로운 아키텍처를 맛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Navi 2에 대한 팬들은 '빅 나비'라고 불렀던 것에 대한 흥분이 많다."

"빅 나비는 헤일로 제품이다."

"열정적인 사람들은 최고를 사는 것을 좋아하며, 우리는 그들에게 최고를 선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RDNA 2 아키텍처가 전체 스택을 통과하였다."

"주류 GPU에서 마니아층까지 갈 것이고, 그다음에는 아키텍처가 통합 APU 제품뿐만 아니라
게임 콘솔 제품에도 들어갈 것이다. "

"이는 우리가 더 큰 생태계를 활용하고, Ray Tracing과 같은 흥미로운 특징들로 개발의 가속을 할 수 있게 해준다."

AMD의 CFO인 데이비드 쿠마를 통하여 나온 내용입니다.

하지만 AMD 최신 Radeon RX Navi GPU는 다이크기와 GDDR6 메모리가 Big Navi 10보다 최대 2배 빠를 수 있다는 소문이 있었습니다. 2세대 RDNA 나비 GPU에서 기대 할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고 전했습니다. 

* 최적화 된 7nm 공정 노드 / *매니아 급 데스크탑 그래픽 카드 옵션 / 

* 하드웨어 수준의 광선 추적 지원  / * GDDR6 그래픽 카드의 혼합

1세대 Navi GPU보다 전력 효율적 개선


Big Navi Radeon RX GPU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Ryzen이 전체 CPU 세그먼트를 방해하는 방식과 유사하게 4K 게임 세그먼트를 방해한다는 것입니다 . 이것들은 AMD의 대담한 주장이지만 소문이 든 사양이지나 치면 이러한 주장을 가져오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Chandrasekhar는 "라데온 5000 시리즈를 통해 오늘날 전체 PC 게이머의 9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그래서 지금 4K가 없는 것은 대부분 1440p, 1080p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4K가 가능한 GPU가 오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오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지금 현재 우리는 대부분의 게이머들에게 초점을 맞추고자 합니다."

또한 "Ryzen과 유사하다"면서 "우리 모두는 번성하는 Radeon GPU (라데온 그래픽카드) 생태계가 필요하다. 그럼 4K를 쫓아가서 4K를 방해하는 것입니까? 물론, 너는 그것에 대해 믿을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으로서는 그것밖에 할 말이 없습니다."


출처 : PCGamesN


AMD는 자체 발표에서 다시 한번 RDNA 2 기반 RDNA RX '나비 2X' GPU에 대한 마니아급 성능을 강조해 이 점을 고려해야 할 대목입니다. 그러나 AMD가 고성능 그래픽 카드를 출시함에 따라 상대편의 경쟁은 그냥 눈감아 주지는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이에 반해 차세대 엔비디아(NVIDIA) 기반의 지포스 GPU는 우리가 본 초기 스펙을 바탕으로 스스로 괴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2020년 3분기 및 4분기에는 최고의 하드웨어로 PC를 업그레이드하기를 기대하는 모든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를 원하는 유저들과  PC 게임을 주로 하는 사람에게 분명 흥미로운 시기가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위 내용 들은 해외 기사의 번역으로 오역, 오타, 의역,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출처 : wccftech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