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Navi 31은 10,240 코어와 37 테라플롭스의 그래픽 성능을 갖춘 MCM GPU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소문에의해 알려졌습니다.
AMD 나비 31 MCM GPU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AMD의 Navi 31 GPU는 회사의 첫 번째 MCM 기반 디자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MCM 디자인은 AMD의 MCM 기반 CPU를 도입하고 이상 제품의 몇 단계가 있었다고 합니다. 어떤 의미에서는 MCM GPU는 수행하는 작업의 거의 병렬 유형을 고려할 때 cPU 보다 훨씬 더 합리적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 AMD MCM 기반 Navi 31 GPU를 탑재 ]
MCM GPU는 칩렛을 기반으로 하며, 이러한 많은 칩렛 (일반적으로 명령 또는 I/O 칩과 함께) 을 단일 패키지에 결합한 GPU라고 합니다. 이 방법은 웨이퍼의 다이 크기가 증가하는 대신 GPU의 수율을 크게 증가시킵니다. (이는 슈율이 다이의 크기에 반 비례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여러 개의 작은 다이를 사용하면 항상 하나의 큰 모놀리식 다이보다 더 높은 수율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NVIDIA 또한 호퍼 아키넥처에 자신의 MCM 기반 디자인을 접목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합니다. 인텔은 이미 최대 4개의 타일이 있는 Arctic Sound 플랫폼용 MCM을 설계하여 시연했습니다. 미래는 MCM에 속합니다-분명합니다-유일한 질문은 세 가지 중 어느 것이 먼저 도달하는지가 중요해 보입니다.
3DCenter에 의해 리트윗에 의하면 일부 상대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누설자들에 의해서 정보가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AMD의 Navi 31 GPU는 80CU 칩릿이 있는 MCM GPU가 될 것으로 보이며, 메인웨어 하우스 유닛에는 그중 2개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CU 대 SP비율이 동일하다고 가정할 때, 160 CU 또는 10,240 스트림 프로세서의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1,800MHz의 보수적인 클럭 속도를 가정하면 이는 3.68 TFLOPs의 fp32 계산이 가능한 GPU라고 합니다. AMD의 기존 RDNA2 아키텍처는 NVIDIA의 레이 트레이싱 추진함으로써 눈을 멀게 했다고 전했으며, RDNA3는 AMD 아키텍처의 약점을 해결하고 전반적인 래스터화 성능을 개선해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AMD는 이미 NVDIA DLSS 기술을 통해 자체 변형을 개발하고 있으며, 향후 GPU의 기능 대부분을 DNN 또는 추론 기술과 함께 작동할 것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이는 사실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현재 GPU가 모놀로식 다이가 이미 실리콘 웨이퍼의 최대 식각 크기의 가장자리에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기업이 X 년마다 코어 수를 두 배로 늘리려는 노력을 계속해서 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MCM 주장에 확실한 장점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몇 년 전 EHP GPU 프로세서를 시작으로 AMD의 MCM 야망에 대해 오래 전에 들었다고 합니다. Zen 패키징에 대한 경험을 감안한다면, MCM GPU로의 이동은 완전히 간단한 것은 아니지만 (예를 들어 Zen으로 전환하는 것과 비교할 때라고 합니다.)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Underfox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AMD 특허를 스니핑하여 Twitter에서 거의 전설적인 지위를 얻었으며, 그의 발견 중 일부는 Navi 31이 MCM GPU라는 추측을 뒷받침 한다고 합니다. 멀티 디스패치 스케줄러에 대한 명령 스케줄러 특허는 모든 MCM GPU 설계 및 주요 구성 요소의 초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GPU의 타이밍 메커니즘은 퍼즐의 또 다른 부분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미 Navi 41에 대한 루머, 소문, 예상, 예측에 대한 정보를 듣기 시작했으며, Navi 31이 다음 모델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이는 MCM 설계가 적용된다면 이와 같은 정보와 동일한 제품을 보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AMD는 또한 최근 MCM GPU에 대한 디자인 특허를 제출했으며, 이는 MCM GPU가 개발 중임을 확인 했다고전했습니다.
[ AMD 미래에 대한 디자인 그래픽카드용 GPU 칩렛 디자인 특허 ]
AMD는 MCM GPU 칩렛의 디자인과 같은 모든 사람들이 결국 일어날 것이라고 한 특허를 출원했다고 전했습니다. 트위터의 LaFright David가 이야기했으며, Freepatents.com에 게시된 문서는 AMD는 MCM 기반 CPU 설계에 있어 어리석은 것처럼 보이지만 GPU 칩렛이 있는 그래픽 카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보여주었습니다. NVIDIA는 Hopper 아키텍처를 사용하여 자체 MCM 설계를 작업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모놀리식 GPU 설계를 과거의 일부로 넘겨두고 진정한 성능 향상이 있을 때 라고 전했습니다.
특허는 MCM GPU의 과거 시도되지 않은 이유 중 하나는 칩렛 프로그래밍 모델 사이에 높은 대기시간 때문이며, 병렬을 구현하기가 더 어렵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AMD의 특허는 패키지들의 상호 연결을 사용하여 높은 대역폭 패시브를 크로싱링크를 호출하여 이러한 문제에 대해 해결하려고 시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연결 시도를 통해 GPU 칩릿 패시브 크로싱링크를 통해 CPU와 직접 통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각 GPU에는 자체 캐시도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디자인을 통해 각 GPU 칩릿을 자체적으로 GPU가 될 것으로 보이며, 이는 운영체제에서 완전히 해결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전체적인 특허내용은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 자료 출처 : Videocardz / Graphic Odysseey Hardware / Kepler / UnderFox
/ Wccftech
일부 내용은 해외 기사의 내용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으며, 오역, 오타, 의역,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중요한 점은 AMD의 특허내용은 Videocardz등 여러 트윕등의 내용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같은 내용들이 적용이 된다면, AMD는 더 빠르며, 강력한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어서 빨리 특허내용들이 적용된 제품을 만나기를 희망해 봅니다.
* 댓글 창 로그인이 되지 않거나 구독 버튼이 작동하지 않은 분은 1차 주소로 접속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공지사항 내용은 이곳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