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hone 및 Android에서 YouTube 개인 맞춤 설정 화질로 항상 켜는 방법은? - It 정보 공유
iPhone 및 Android에서 YouTube 개인 맞춤 설정 화질로 항상 켜는 방법은?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iPhone 및 Android에서 YouTube 개인 맞춤 설정 화질로 항상 켜는 방법은?

소프트웨어/각종 소프트웨어 설정

by Storm, Hong 2022. 1. 13. 23:42

본문

반응형

iPhone 및 Android에서 YouTube 개인 맞춤 설정 화질로 항상 켜는 방법은?


 

iPhone (아이폰) , Android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Youtube 앱을 설정하여 Wi-Fi 및 샐룰러에서 고화질 (높은 화질) 또는 저화질 (데이터 절약 모드), 자동(권장) 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환경 설정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Youtube 화질 및 품질 향상 설정을 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

 

오랫동안 YouTube 앱은 적응형 비트 전송률을 사용하며, 인터넷 연결 조건에 따라, 비디오 품질을 설정하는 옵션들이 존재합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3가지 옵션이 존재하며, 자신의 맞는 옵션을 설정하여, 원하는 대로 조정하는 것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번 고화질이 필요하지 않는다면 저화질을 한 번에 데이터 걱정 없이 Wi-Fi 에 연결할 때는 와이파이용만 고화질로 설정하고, 휴대폰의 데이터 (즉 셀룰러 데이터) 를 아끼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4K 나 1080P 등 최고의 화질로 보기를 원하는 분들이 많아, 기본 권장의 경우 연결된 상태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기본적으로 설정되어있는 '권장 설정' 을 다른 옵션을 사용하여 이를 설정해주면 됩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으며, 쉽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핸드폰의 경우 대부분 Youtube 앱을 별도로 설치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이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안드로이드폰 (Android Phone)  , 아이폰 (iPhone) 의 Youtube App을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먼저 진행해 줍니다. 

 (최신 버전이 아닐 경우 아래 진행할 옵션의 위치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Android 는 Google Play Store , Apple 은 App Store 에서 진행해 주세요.) 

 

2. 업데이트된 Youtube App 을 실행해 줍니다.

 

3.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프로필 이미지를 눌러 줍니다. 

 

4. Android Phone (안드로이드 폰) , iPhone (아이폰) 의 설정을 눌러 줍니다. (각각 OS에 따라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5. 동영상 화질 환경 설정을 눌러 줍니다.  (각각 OS에 따라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 왼쪽 사진은 (안드로이드 폰) / 오른쪽 사진은 (아이폰)

 

6.  이때 기본 설정으로는 자동(권장) 설정되어 있습니다. 

 

7.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 바로 셀룰러 데이터 설정과, Wi-Fi 설정이 나타나며, 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모바일 네트워크 이용 시 / Wi-Fi 이용 시 두 가지 설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설정을 눌러줍니다. 

 

각각의 모양이 다르며, 기종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왼쪽 사진은 (안드로이드 폰) / 오른쪽 사진은 (아이폰)

 

8. 안드로이드 폰은 바로 설정을 진행하시면 되지만, 아이폰은 7번 화면에서 보신 것과 같이 2가지 옵션이 존재하며, 이를 설정하기 위에서는 2개 중 한 개를 눌러 주면 됩니다. 이후 나타나는 화면은 ↓ 아이폰의 경우 아래와 같습니다.

 

 

9. 이후 옵션 창을 종료하고 시청을 하거나 youtube 앱을 종료한 후 다시 실행하시면 됩니다.

 

이제부터 Youtube 앱을 실행하여 동영상을 볼 때마다, 자신이 설정한 화질로 볼 수 있습니다. 최고의 품질만 설정했다면, 최고의 화질로 계속 실행되겠죠? 번거롭게 일일이 화질을 변경해줘야 하는 일이 없습니다. 하지만 최고의 화질로 설정했을 경우 인터넷이 느리거나 연결이 끊긴 경우 최고의 화질로 실행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인터넷 상태를 고려한 출력을 위해 자동(권장) 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버퍼링을 본다면, 그것 또한 스트레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사용하는 설정으로 자신에게 맞는 설정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권장(설정)을 하더라도 기존에 화질을 바꾸는 옵션은 그대로 켜져 있습니다. 영상을 한번 누른 다음 전체 화면을 설정할 때  오른쪽 상단에 새개의 점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화질 옵션을 설정하여 바꿔 보시기 바랍니다

 

↑ 동영상에서 3개의 점을 누른 화면

 

↑ 동영상에서 3개의 점을 누른 다음 화질을 누른 부분입니다.

 

↑ 동영상에서 3개의 점 -> 누른다음 화질 ->  고급을 누른 부분입니다. 고급을 누르면 화질을 임의대로 자신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이 설정을 하는 것은 사용자의 선택에 두어야 합니다. 여러 상황 자신에게 맞는 설정 등 다양한 설정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높은 화질로 설정하여 최고의 화질로 바꿀 경우 데이터를 빠르게 소비하기 때문입니다. 디스플레이의 픽셀에 신경 쓰지 않는 사람, 자신의 데이터를 지키고 싶은 분 등 데이터에 맞는 설정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 기본적으로 모든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고사양 모드' 를  윈도우 노트북이나, 윈도우 데스크탑의 경우 이러한 경험을 더 잘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고전력 모드' 는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CPU에 많은 전력을 끌어다 쓸 수 있게 해 줍니다. 그러나 이는 배터리가 빨리 닳으며, 수명 또한 낭비할 수 있습니다. 

 

사용 패턴에 따라 일반 MacBook 또는 MacBook Pro에서 저전력 모드를 선택하여 더 오랜 시간 동안 작업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집에 서 배터리를 잊고 나왔거나, 충전할 방법이 없는 경우 내부 온도가 올라가는 것을  원치 안는 경우에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다른 노트북들도 마찬가지로 성능을 조절하는 모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알려진 내용으로는 Apple Silicon M1 Series 가 탑재된 MacBook Air 와 프로의 경우 배터리 수명이 오래가지만, 전원 연결 없이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 작업이 오래 걸리는 경우 이 방법은  배터리 사용에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저전력 모드' , '고전력 모드' 를 사용할 경우 배터리 수명 그리고 MacBook의  성능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이 있어 필요할 때만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사용 패턴을 파악하고, 외부에서 급할 때 '저전력 모드' 를  사용하여 좀 더 오랜 시간 사용하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 '저전력 모드' 를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Tistory : Storm, Hong - 최종 수정시간 2022-01-14 금
  * 댓글 창 로그인이 되지 않거나 구독 버튼이 작동하지 않은 분은 1차 주소로 접속하여 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공지사항 내용은 이곳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 티스토리 : https://storm1004.tistory.com
                                https://stormhong.com
    함께 나누고, 함께 생각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Strom, Hong 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