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 G-SYNC ULMB 2 : 1000Hz 모션 선명도를 갖춘 2세대 초저 모션 블러 기술 출시에 대한 정보
NVIDIA는 최대 1000Hz의 효과적인 모션 선명도를 제공하는 2세대 ULMB (초저 모션 블러) G-SYNC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그에 대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NVIDIA는 ULMB 2로 G-Sync 를 더욱 개선, E-Sports 및 Gamer 대상 1000Hz 이상의 효과적인 모션 선명도를 자랑한다? ]
ULMB 2 (울트라 로우 모션 블러) 기술은 2015년에 도입된 원본을 기반으로 확장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에 적용된 1000 Hz 이상의 효과적인 모션 선명도를 통해 빠른 전송 속도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화면 움직임이 많은 게임과 E-Sports 타이틀에서 큰 차이를 만들 것으로 보인다는 정보가 공개되었습니다. 따라서 ULMB 2 기술을 통해 NVIDIA 는 전체 재생률 백라이트 스트로브, 밝기를 2배에 가깝게 향상했으며, 크로스톡이 없을 것으로 보이는 예상, 예측, 루머 소문의 정보가 함께 나타났습니다.
NVIDIA GeForce 뉴스에 따르면 NVIDIA 는 2015년에 오리지널 ULMB 기술을 출시했으며, 이때, 모니터 응답 시간 (픽셀이 색상을 전환하는 데 걸리는 시간) 은 상대적으로 느려서 상당한 고스트 현상과 와 흐릿한 이미지를 유발하는 등 모션 선명도가 떨어졌습니다. “모션 선명도” 는 움직이는 물체를 명확하게 보고 이해하는 능력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날카로운 모서리와 흐릿하지 않은 디테일은 좋은 모션 선명도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모션 선명도를 향상하기 위해서는 ULMB 의 백라이트 스트로블이라는 기술이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해야 했습니다.
백라이트 스트로빙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ULMB 의 75% 동작 시간 안에는 백라이트를 비활성화해야 합니다. 최대 300 니트의 밝기를 통해, 패널의 25% 를 생성해야 하며, 듀티 사이클은 이미지가 선명하게 만들어주지만, 덜 밝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따라서 원래 ULMB 를 사용하면, 2015년 당시 픽셀 응답 시간이 느리려 백라이트를 켜기 전에 픽셀이 올바른 위치로 전환되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이를 보상하기 위해, ULMB 는 픽셀을 전환하는데 더 많은 시간 가질 수 있도록 재생률을 줄여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에도, Gamer 는 종종 전체 재생률과 밝은 이미지가 더 중요했기 때문에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 G-SYNC 울트라 로우 모션 블러 2 (ULMB 2) 를 사용하세요.
ULMB 2 는 깨끗한 이미지 품질을 유지하면서 전체 재생률 백라이트 스트로빙과 훨씬 더 밝은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AUO 파트너의 패널 응답 시간 개선으로, ULMB 2 는 Gamer 에게 여러 장면을 빠르게 바꾸는 등 화면 전환 등 긴박한 순간에도 기능이 유지됨으로써, 최고 수준의 모션 선명도를 제공합니다.
ULMB 2 를 사용하면 Gamer 는 이러한 개선된 점들을 이용하여, 1000Hz 이상의 효과적인 모션 선명도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는 듀티 사이클 동안 모니터의 재생률에 1을 곱한 것으로 계산됩니다. [효과적인 모션 선명도 = 재생률 * (1 / 듀티 사이클)].
ULMB 2가 장착된 360Hz 모니터의 경우, 효과적인 모션 선명도는 실제로 1440Hz 로 동작합니다. 즉, ULMB 2 없이 동일한 수준의 모션 선명도를 얻으려면 게이머는 1440 Hz 가 가능한 클래식 패널이 필요합니다.
이것을 실제로 보여주기 위해, 실험실에 테스트 패널을 설치하여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 아래는 백라이트 스트로브가 없는 480Hz 모니터와 비교하여 백라이트 스트로브가 있는 120Hz 와 비교한 예시입니다. 보는 바와 같이 효과적인 모션 선명도는 480Hz = 120*(1/0.25). 등 화면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모션 선명도 측면에서 거의 동일해 보였습니다.
* ULMB 2는 어떻게 작동하나요?
먼저, LCD 패널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합시다. LCD 패널은 두 개의 주요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그것들을 통해 빛나는 빛의 색을 조정하기 위해 화학적으로 변하는 액정 픽셀
* 픽셀을 통해 빛나는 빛을 생성하는 백라이트
새 프레임이 모니터에 표시될 때, 새로운 색상 값이 각 픽셀로 전송됩니다. 이 시점에서, 픽셀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운 색상으로 전환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 과정을 통해 백라이트는 항상 켜져 있기 때문에 Gamer는 전체 전환을 시각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지는 인간의 시각 시스템에서 두 이미지를 함께 흐리게 하는 등 전환 전후에 "보유" 되어야 하며, 이는 “모션 홀드" 와 가시적인 전환의 조합을 통해, 디스플레이 기반에 모션 블러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게임 내 모션 블러 설정과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ULMB 2 에서는 각 픽셀이 올바른 색상 값에 있을 때만 백라이트가 켜집니다. 따라서 그 아이디어는 픽셀 전환을 보여주지 않고, 색상이 정확할 때만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 기술은 도전이 필요합니다. 백라이트를 일반적으로 롤링 스캔에서 픽셀이 변경되는 모든 픽셀을 동시에 밝혀야 하기 때문입니다. 주어진 시점에서, 화면의 일부는 이중 이미지 (크로스토크로 알려짐) 를 가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G-SYNC 의 ULMB 2 를 다른 백라이트 스트로빙 기술과 차별화하는 시켜주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G-SYNC 를 사용하면 수직 스캔 위치에 따라 응답 시간을 제어할 수 있어, 패널 전체의 픽셀의 백라이트가 깜박이는 정확한 시간에 적절한 수준으로 맞출 수 있습니다. 이는 일명 "수직 종속 오버드라이브" 라고 부릅니다.
”수직 종속 오버드라이브” 를 통해 ULMB 2 는 백라이트 스트로브를 위한 최적의 창이 작거나 높은 재생률에서도 뛰어난 이미지 품질을 제공하도록 해줍니다.
* ULMB 2 는 현재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 ULMB 2 기능의 경우, 모니터의 다음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가능한 제품은 ↑ 위에서 모델명을 클릭하여 이동 후 원클릭 펌웨어 업데이터를 다운로드하여 G-SYNC ULMB 2 를 가능한 모니터에 추가하기만 하면 됩니다. 업데이트의 방향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주세요. (업데이트 도중 전원이 꺼진다거나, PC가 종료될 경우 모니터에 손상이 될 수 있습니다. 주의가 필요합니다.)
* ULMB 2 를 활성화하는 방법
새로운 펌웨어로 업데이트된 가능한 1440p 360 Hz 모니터에서 ULMB 2 를 활성화하는 것은 쉽습니다 :
1. NVIDIA 제어판에서 NVIDIA G-SYNC 가변 재생률을 비활성화합니다. 이는 백라이트가 백라이트 스트로브 모드로 들어갈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2. 모니터의 화면 디스플레이에서 G-SYNC ULMB 2를 활성화하세요
이 두 단계 설정을 하고 나면 이제, ULMB 2 를 사용할 준비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게임 등 원하는 프로그램에서 이 기능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현재 알려진 내용은 Computex 2023 에서 NVIDIA G-SYNC ULMB2 에 대한 정보 공개를 토대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 참고 출처 : NVIDIA Official Youtube Channel / wccftech 외 해외기사
↑위 내용 들은 해외 기사의 내용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으며,오역, 오타, 의역,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중요한 점은 Computex 2023 에서 NVIDIA 는 여러 가지 기술을 접목한 G-SYNC ULMB2 외에 새로운 기술들에 대해 발표하는 자리였습니다.
그외에 현재 NVIDIA GeForce RTX 4000 Series 에대한 새로운 예상, 예측, 루머, 소문의 정보가 꾸준히 있었으며, 현재 NVIDIA GeForce RTX 4060 Series 출시 정보가 나타난 만큼 기존에 있었던 NVIDIA GeForce RTX 3060 Ti , NVIDIA GEForce RTX 3060 의 판매 및 생산을 조절하고 있다는 소식과 성능을 볼 수 있는 NViDIA GeForce RTX 3060 Ti GeekBench5 점수가 나타났었습니다.
그리고 판매를 위해 " MSRP " 등 조절로 NVIDIA GeForce RTX 4060 Series 대비 판매량을 늘리려는 움직임에 대한 예상, 예측, 루머, 소문의 정보가 나오고 있는 만큼 이 기회에 조금이나마 저렴한 가격으로 그래픽 카드가 필요했던 사용자에게 단비와 같은 좋은 소식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또한 NVIDA GeForce RTX 4060 Series 는 나라별 가격등 여러 가지 상황이 다를 수 있으며, 16핀 커넥터를 사용하는 제품과 기존 8핀 커넥터를 사용하는 제품이 동시에 출시한 NVIDIA GeForce RTX 4070 과 같이 NVIDIA GeForce RTX 4060 Series 도 유의해서 제품을 사용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NVIDIA GeForce RTX 4070 에 대한 시장의 반응과 판매 추위를 새로운 정보를 볼 때, NVIDIA GeForce RTX 4060 Series 와 ,NVIDIA GeForce RTX 4050 에 대한 판매도 어떻게 될지 많은 이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으며, 정확한 정보는 언제 나타날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는 소식입니다.
* 그래픽 카드에 대한 갈망하던 소비자에게 새로움과 가치가 있기를 바라봅니다.
* 언제나 새로운 제품과 기술의 정보는 항상 반갑습니다. 계속해서 새롭게 나오는 내용을 전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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