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기다리는 DDR5 PC RAM, Server RAM의 출시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는 컴퓨터에서 DDR3가 DDR4로 넘어갔을 때처럼 많은 이들이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기 DDR3를 구매해야 할지 아니면 조금이라고 비싸지만, 나중을 위하여 DDR4를 구매해야 할지 고민했던 시기와 같은 느낌을 주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봅니다.
↑사진의 출처 : SK 하이닉스
하지만 많은 이들이 원하는 DDR5는 많은 곳에서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 CPU, RAM, 핸드폰에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DDR4도 DDR3처럼 바뀌는 구간이기 때문에 DDR5는 DDR4에 비하여 얼마나 바뀌었으며, 출시일은 언제인지, 어떤 성능을 보여줄지,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자주 언급되는 DDR RAM 이것은 무엇이며, DDR4, DDR5는 무엇인지 살펴보자.
먼저 DDR RAM은 DDR SDRM (Double data rate synchronous dynamic random access memory)으로 불리며 컴퓨터에 사용하는 메모리 직접 회로계열이라고 합니다. 이는 클럭 주파수를 높이지 않고도 SDR SDRAM보다 대역폭이 두 배에 가깝도록 늘어났습니다. JEDEC는 DDR SDRAM의 속도에 대한 표준을 두 가지로 지정하였습니다. 첫 번째 규격은 메모리 칩에 대한 것이며, 두 번째 규격은 메모리 모듈에 관한 것입니다. DDR-SDRAM이 더 나중에 나온 DDR2 SDRAM에 압도당하면서 더 오래된 버전은 DDR1-SDRAM으로 이야기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발전되어 지금은 DDR4-SDRAM까지 나오게 된 것입니다. 참고로 PC RAM은 DDR RAM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먼저 메모리의 크기 등의 비교 사진을 보시겠습니다.
PC의 DDR5 RAM의 출시 예정으로 전 세계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습니다.
DDR5는 DDR4보다 무엇이 달라졌을까요?
SK하이닉스에서 DDR5 메모리에 대한 일부 정보를 공개하면서 많은 이들 출시가 언제 될 것이며, 성능은 어떻게 나오는지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아직 DDR5에 대한 간략한 성능만 공개한 상태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성능에 영향을 주는 벤치마크 등이 공개되지 않아 더욱더 궁금증을 유발했습니다.
SK 하이닉스가 지난 4월 2일 글로벌 뉴스룸 통해서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DDR4 RAM의 동작 클럭은 최소 1600Mbps, 아무리 빨라 봐야 3200Mbps에 공식적으로는 머물러 있었습니다. 그러나 DDR5 메모리는 최소 동작 클럭이 3200Mbps, 최대 동작 클럭은 무려 8400Mbps의 메모리 성능이 많이 향상된 것입니다. 이는 RAM 동작 클럭이 높으면 높을수록 데이터가 RAM에서 입출력되는 속도가 빨라져 시스템이 데이터를 더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이로 인해 DDR5 메모리는 RAM의 성능이 중요한 고사양을 요구하는 사진 편집, 동영상 편집, 게임 플레이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 SK 하이닉스 글로벌 뉴스룸에서 공개한 수치 사진을 보시면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사진의 출처: SK 하이닉스 글로벌 뉴스룸
DDR5 메모리는 단순하게 동작 클럭만 빨라진 것이 아니었습니다. 같은 양의 일을 좀 더 빨리 해결 할 수 있게 된 것이 핵심입니다. 기존의 DDR3 ~ DDR4의 속도가 증가하는 것 이상으로 빠른 처리 속도를 보여 주게 된 것입니다. 데이터의 양을 늘리기 위해서 같은 칩셋의 구조를 늘리기 위해 하나의 메모리에 8개 뱅크와 그것을 묶어 32개의 뱅크 구조를 채택했습니다. 이는 DDR4의 2배에 해당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BL이 8에서 16으로 2배 늘었고, 똑같은 공간 안에 재충전 기능을 통해 특정 뱅크가 작동할 때, 시스템이 다른 뱅크에 접촉할 수 있게 해주는 메모리 접근속도를 높였습니다.
<* 리프레쉬 (명사, 정보, 통신 - 사전) : 다이내믹 램의 칩을 재충전하기 위하여 새로운 전기 펄스를 송신하여 데이터를 유지하는 방식>
고속트레이닝 기술과 전송 잡음을 제거하는 DEF(Decision Feedback Equalization)를 적용으로 동작 속도를 빠르게 늘릴 수 있습니다.
↑사진의 출처: SK 하이닉스 글로벌 뉴스룸
기존의 DDR4와 다르게 전력소비량도 20% 이상 줄어들었습니다. 또한, DDR5 RAM 최초 채택된 ECC(ON-die Error Correction Code)는 내부적으로 단일 비트의 오류를 수정해 주며, DRAM 결함을 기록하고 오류 수를 알려주어 신뢰성인 ECS(Error Check and Scrub)도 적용되어 오류에 대해서 처리가 빨라지게 되었습니다.
삼성 LPDDR5 DRAM 이미 핸드폰에 탑제!
이미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에는 이미 DDR5 메모리의 저전력 버전인 LPDDR5 D램이 탑재되었습니다. 삼성전자는 작년 세계 최초로 12Gb LPDDR5 D램을 양산에 성공하면서 올해 2월 세계 최초로 LPDDR5 16GB 모바일 D램 양산에 들어갔습니다. 최초 공개된 LPDDR5 16GB 모바일 램은 5500Mb/s의 속도를 구현하여 FHD 영화 약 9편 분량인 44GB의 데이터를 단 1초 만에 처리 할 수가 있습니다. 현재 삼성 갤럭시 S20 스리즈에 LPDDR5 D램을 적용하였으며, 샤오미 미 10시리즈에도 LPDDR5 D램이 채택됐습니다.
인텔 서버 DDR5에 대한 로드맵 공개 및 DDR5 출시일에 대한 기대!
무엇보다도 DDR5의 출시일을 많은 사람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출시일은 빠르면 올해 내로 출시된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우리가 DDR5 실물을 보기까진 시간이 걸릴 수 있는 요소인 이번 Covid 19 (코로나 19)의 차질이 있을지 알 수 없습니다.
↑사진의 출처: KBS 뉴스 기사
인텔의 서버 로드맵에 따르면 2021년에 DDR5 RAM이 서버용으로 먼저 채택될 것으로 예측되었습니다. 이는 주요 타겟이 고사양 CPU가 탑재된 하이엔드 시스템으로 정해질 가능성이 높다는 예측입니다. DDR5가 초기에는 HED와 서버용으로 제한될 가능성도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AMD는 언제쯤 DDR5를 채용한 제품을 내놓을지는 아직 발표된 것이 없어 AM5냐 아니면 새로운 AM4 +로 나올지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이 없어 DDR5 적용에 대해서는 알 수 없었습니다.
↑사진의 출처 : HUAWI제공한 사진을 사용한, Tom's Hardware에서 가져왔습니다.
모든 DDR5 출시에 대한 정확한 출시일, 정보에 대하여 자세하게 공개된 것이 없어 언제쯤 우리가 사용할 수 있을지,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는 상태입니다. 하루빨리 만나보기를 기대해 봅니다.
블로그 - 티스토리 : https://storm1004.tistory.com 함께 나누고, 함께 생각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Strom, Hong 입니다. |
[닌텐도 스위치 업데이트] Nintendo Switch 본체 10.0.3 업데이트 진행 - (스위치, 스위치 라이트) (0) | 2020.05.26 |
---|---|
AMD RYZEN 9 3900XT, RYZEN 9 3800XT, RYZEN 5 3600XT 출시예정? - ( 라이젠 Matisse 6월 16일 발표 루머) (0) | 2020.05.25 |
[모여봐요 동물의 숲 업데이트] 5월 22일 1.2.1 / 1.2.1a 업데이트 (0) | 2020.05.22 |
닌텐도 스위치 (Nintendo Switch), 부품 수급 문제로 생산 및 A/S 처리 지연 (0) | 2020.05.15 |
닌텐도 스위치 계정 해킹 (Nintendo Switch Account Hacking) 피해 발생 (0) | 2020.05.14 |
댓글 영역